HR Consulting

조직 진단 및 (재)설계는 전사 차원의 비즈니스 전략 및 경영환경분석을 기반으로 인재상, 임직원의 가치제안, 전략적 선택방향 등을 수립함으로써 인사전략을 구체화하는 활동입니다.

조직 문화 진단은 현재의 조직 문화의 모습을 다방면으로 진단하고 그 기저에 존재하는 핵심요인을 파악함으로써, 관련 이슈를 도출, 바람직한 조직문화의 미래상을 정립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합니다.

조직문화 진단에 사용되는 Tool로는 Burke-Litwin 모델, Leavitt 다이아몬드 모델, Weisbord Six-Box 모델, Quinn의 경쟁가치 모델 외에 이언그룹의 자체적인 분석 방법론인 SOOP(Strategy, Organization, Operation, People) 모델 등이 있습니다.

1/3
​조직진단/설계
1/3
1/3
1/3
1/3
1/3
1/3
1/3
인사전략/제도 수립
직무분석/직무평가
적정인력 산정 
성과관리제도 개선
교육/육성 프로그램
핵심인재 관리
PMI
(기업 인수 합병 후 통합관리) 인사제도 통합방안 수립

인사전략 및 제도 수립은 전사 차원의 비즈니스 및 중장기 전략과 정렬된 인적자원관리 전략 및 제도를 수립하고, 일관성 있게 운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채용, 배치 및 성과관리, 보상, 육성, 순환 등 인사 전반의 프로세스 및 조직 관리(조직 구조, 조직 문화 포함)의 전략 및 제도를 수립하는 활동입니다.

조직의 전략 및 기능을 반영한 직무분류체계를 구축한 뒤, 각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지식, 능력, 기술, 경험, 책임 등에 대해 과학적, 합리적인 정리를 위해 직무분석을 실시하게 됩니다.

직무평가란 조직 내의 다양한 직무들의 상대적인 가치를 비교 분석하는 공식적이고 체계적인

평가과정이며, 이를 반영하여 평가제도 수립 및 보상제도의 연계방안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적정 인력 산정은 조직의 전략 실행을 위해서 요구되는 인력(Manpower)의 적합한 규모를 산정하기 위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추론의 과정입니다.

통상적으로는 거시적 접근법(인력결정변수의 도출 및 추세 분석)과 미시적 접근법(실제 업무량 및 업무강도 분석)을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적정 인력을 산정하게 됩니다.

역량 모델링은 조직의 비전과 전략을 달성하는데 필요로 하는 역량(공통 역량, 직무 역량, 리더십 역량)을 규명합니다.이를 조직 구성원들이 인식/학습하여 실천할 수 있도록 구조화하는 과정으로 조직의 전략적 방향과 조직 구성원들의 행동을 연계하기 위한 기준을 제시하여 역량 반 육성 및 개발 실현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경력개발계획(CDP, Career Development Planning)은 경력경로, 경력개발 Process 및 각종 경력개발 프로그램 제공 등의 방법을 통하여 개인의 비전 제시 및 조직의 인력자원 효율화를 실현함으로써 조직성과 극대화를 궁극적인 목표로 합니다.

경력개발제도의 성공을 위한 전제 조건은 조직과 개인 간 니즈의 균형, 인적자원과 사업 목적의 유기적 연계, 관리자와 사원의 책임감 등입니다. 육성체계는 역량모델링에서 추출된 역량체계(공통 역량, 직무 역량, 리더십 역량)와 직무분석을 통해 도출된 지식 및 기술 요소를 활용하여 구축하게 됩니다. 육성체계와 역량과의 상호 연계성에 대한 확인 및 유사 지식, 기술의 Clustering을 통해 핵심이 되는 필요 교육과정을 추출한 뒤, 이를 기존 교육과정과 비교, 검토하여 육성체계를 재정립합니다.

성과평가제도의 개선은 성과, 직무, 역량 중심의 인사시스템 관점에서 조직 및 개인성과관리 프로세스를 파악하여, 전략연계성을 확보한 조직 및 직무KPI의 개발, 운영 프로세스의 정립, 평가결과 활용 등의 즉시 실행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기업의 비전, 미션 및 사업전략의 명확화 및 현 보상제도의 진단을 통해 새로운 보상제도를 구축함으로써, 인적자원전략과의 연계성 높일 수 있는 전략적 보상 접근법을 적용합니다.

조직 통합에 따른(PMI) 보상제도의 조정 및 통합, 연봉제로의 이행, 성과급 및 인센티브제도의 재설계 등도 보상제도 수립의 과업에 포함됩니다.

기업 간 인수/합병이 발생한 경우 각 기업에 존재해 온 인사제도, 조직문화, 노사관계 등의 차이로 인한 갈등이 나타나기 마련입니다. 이 경우 구성원들의 조직몰입도나 회사 생활의 만족도가 하락함으로 인해 효율적인 인적자원관리가 어려워지고, 기업의 생산성도 낮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기업의 인수/합병 후 이와 같은 문제가 본격적으로 노출되기 전에 양 사의 인사제도, 노사관계(취업규칙, 단체협약, 노동조합 등의 통합 문제), 조직문화 등을 통합하는 작업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언그룹은 오랜 기간 동안 다양한 인사제도 설계 및 조직문화 개선, 노사관계 전략 수립 경험을 바탕으로 귀 사의 PMI 과정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핵심인재관리는 경력개발제도의 일환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핵심인재(High Potential Individual)관리 뿐만 아니라 승계계획(Succession Plan)으로 확장해서 접근할 수도 있습니다.

핵심인재관리제도는 사업전략분석, 요구역량분석, 요구역량 대비 현재 역량 분석, 핵심인재관련 목표 수립 및 핵심인재관리방안 설계 등의 단계를 거쳐 구축됩니다.

Reference

​조직진단 및 조직문화개선
성과관리 체계 구축
조직구조설계 및 적정인력 산정
보상제도 설계
육성 및 CDP 설계

EON GROUP

 EXPERTS ON NETWORK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382 18층 (역삼동, 메리츠타워)

E-mail: admin@eongroup.co.kr

Tel: +82 2 737 4456